[6/7 보수-진보 토론회] "소득과 부의 불평등: 실상과 원인 및 전망"

작성일시: 작성일2016-05-23   

국가미래연구원-경제개혁연구소-경제개혁연대 합동 토론회 시리즈
"보수와 진보, 함께 개혁을 찾는다"

[2] 불평등,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세부주제① 소득과 부의 불평등: 실상과 원인 및 전망


국가미래연구원과 경제개혁연구소⋅경제개혁연대는 토론시리즈 『보수와 진보, 함께 개혁을 찾는다』를 공동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5년 재벌개혁 토론시리즈에 이은 두 번째 토론시리즈「불평등,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를 2016년 6월부터 진행할 예정이며, 6월 7일 첫 번째 세부주제인 “소득과 부의 불평등: 실상과 원인 및 전망”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1. 토론회의 취지 

저성장 속에서 양극화와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 추세는 우리 모두의 삶과 대한민국의 장래에 암울한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습니다. 

양극화와 불평등은 매우 복잡한 현상이고 풀기가 쉽지 않은 문제이지만, 우리 사회가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보수와 진보의 인식과 논의는 이념에 함몰되어 있습니다. 보수 쪽에서는 양극화와 불평등 문제를 무시하고, 불평등 완화 노력을 포퓰리즘으로 치부하기도 합니다. 진보 쪽에서는 시장과 성장을 경시하고, 약자 보호와 재분배가 모든 문제를 해결해줄 것처럼 말하기도 합니다. 이런 진영논리의 대립은 문제 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하며,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의 부족과 아이디어의 빈곤을 드러내는 것일 뿐입니다.

국가미래연구원과 경제개혁연구소•경제개혁연대는 양극화와 불평등이 우리가 직면한 가장 심각한 문제라는 인식 하에, 전문가들의 지식과 지혜를 모아 문제를 올바로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찾는 데 함께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금년 6월부터 “불평등,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를 주제로 두 번째 합동토론회 시리즈를 개최합니다. 이 토론회 시리즈가 양극화와 불평등의 양상, 귀결, 정책방안 등에 대한 치열한 토론과 논쟁의 장이 되어, 이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새로운 접근의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2. 제1차 토론회 진행안 

○ 일정
- 시간 : 6월 7일(화) 오전 9시~오후 12시
- 장소 :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2층 릴리홀

○ 사회 : 장하성(고려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경제개혁연구소 이사장)

○ 축사
- 김종인(더불어민주당 대표) 
- 안철수(국민의당 공동대표)
- 심상정(정의당 상임대표)

○ 발제
- 김낙년(동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 홍민기(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

○ 토론
- 이정우(경북대학교 경제통상학부 명예교수)
- 최경수(한국개발연구원 인적자원정책연구부장) 
- 주상영(건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 강신욱(한국보건사회연구원 기초보장연구실장)

○ 주최 : 국가미래연구원⋅경제개혁연구소⋅경제개혁연대

○ 후원 : 중소기업중앙회⋅중앙일보⋅한겨레신문사 

○ 방송 : 토론회 당일 뉴스토마토(TV) 생중계